본문 바로가기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방치 합병증, 혈관막힘

하지정맥류 방치 합병증, 혈관막힘



안녕하세요 [하지정맥수술]삼성흉부외과 평촌입니다.

 


하지정맥류는 초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 초기 단계에서는 아주 소량의 혈액이 역류해 고이기 시작하고, 증상이 경미하기 때문에 내버려 두게 됩니다. 또한 하지정맥류는 수년 또는 10여년 동안에 걸쳐 혈관이 서서히 늘어나므로 증상이 있음에도 원래 그렇다고 여겨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하지정맥류를 오랜 시간 방치하다보면 많은 합병증의 위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정맥류가 몇년간 지속되다보면 혈액이 새어 나오는 구멍이 계속 커져 고이는 혈액량도 급격히 늘어나게 되는데, 마치 다리에 모래주머니를 차고 다니는 것처럼 피곤함과 묵직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질환이기 때문에 한번 망가진 정맥의 판막은 정상으로 돌아오지 않습니다. 때문에 하지정맥류는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하지정맥류는 이렇게 초기 증상인 하지의 피곤함과 묵직함을 몇년동안 방치하다가 정맥류 근처 피부에 피부염이 생기거나, 최악의 경우 피부가 궤양생긴 뒤에야 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정맥류를 방치하게 되면 중대한 합병증으로 정상 혈관안에서 순환해야할 피가 피부밑에 고여 있게 되면서 혈액이 응고되어 딱딱하게 변하고, 이 응고된 피가 다시 흘러 혈관안으로 들어가게되면 심장이나 폐의 중요한 혈관을 막는 등의 중대한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 잦은 멍들음 및 출혈

 

정맥류가 심해지면 밖으로 혈관이 튀어나오며 피부보호막이 약화되고 정맥류 부분의 혈관도 쉽게 변질되기때문에 작은 외상으로도 쉽게 혈관은 파열되고 멍과 출혈이 생깁니다.



(2) 혈전성 정맥염

 

혈전성 정맥염은 심한 색전증의 합병증이며 정맥류가 주된 원인인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정맥이 지나가는 길에 심한 통증과 발적, 부종이 생기며, 압통도 동반합니다. 혈전성 정맥염의 합병증까지 생긴 환자의 경우, 정상인보다 치료가 힘든 심부정맥 혈전증의 발생확률이 9배나 높아집니다.



(3) 피부습진

 

정맥류성 습진은 정맥류가 있는 길을 따라 생기는 국소형태, 궤양 둘레에 생기는 형태, 사방으로 퍼진 형태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4) 백색위축증

 

백색위축증이란 하지에 매끈하고 피부가 움푹 들어간 도자기 모양의 흰 반점을 말합니다. 대개 이 흰 반점 주위로 색소침착이 심해 얼룩덜룩해지며, 많은 모세혈관들이 중앙 부분에 무혈성 위축성혈관과 연결되어있습니다. 동맥경화, 결핵, 당뇨, 울혈성 피부염등이 있는 경우에도 백색위축증이 발견되곤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치료방법으로는 압박요법, 정맥 내 레이저 치료, 혈관 강화 요법,정맥 잘거술, 보행성 정맥 적출술이 있습니다. 수술을 할 경우에도 피부절개가 크지않아 다음 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하며 [평촌하지정맥류]삼성흉부외과는 정확한 진단으로 최선의 치료를 하고있습니다. 만약 다리가 무겁거나 피로감이 느껴지는 초기증상이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을 찾아 상담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