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흉부외과 하지정맥류 잘못 알고 있는 오해와 진실
원인
곧 설입니다. 귀경길, 귀성길에 오랫동안 운전을 하거나 혹은 한 자세로 서서 음식 만들거나 할텐데요
이때 걱정되는 질환이 바로 하지 정맥류입니다.
하지정맥류정의
정맥이 약해지고 판막이 망가지면서 피가 역류하는 상태를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피가 순환이 안 되고 정체가 되면서 정맥이 불뚝불뚝 튀어나오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중증도
특히 40세 이상의 성인 절반이 하지정맥류로 고생하고 계신데요, 단순 정맥류부터 궤양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징후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좋아지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하다 보면 다리에 피부 착색이 생기고심해지면 궤양으로 악화됩니다. 아프고, 붓는 증상들이 있는데 주로 다리가 무겁고, 시리거나 저리고, 쥐가 잘 납니다. 주로 오후가 되면 더 심해집니다.
Q&A
혈액 순환 도와주는 족욕, 반신욕은 하지정맥류에 좋은 습관이다?
일단 답은 X입니다.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일부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하지정맥류 환자에게는 이러한 족욕이 정맥의 확장을 일으켜 정맥혈류가 더 정체되고 이로 인하여 순환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Q&A
압박 스타킹을 사용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꽉 조이니까요?
답은 X입니다.
꽉 끼는 부츠나 스키니진의 경우는 정맥 순환에 악영향을 줍니다. 실제로 하지정맥류의 예방법 중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이 압박 스타킹입니다. 그러나 의료용 압박 스타킹은 오히려 하지정맥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압박 스타킹은 부위별로 서로 다른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서 있을 때는 피가 역류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피를 위로 짜주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Q&A
등산은 하지정맥류에 좋다?
X입니다.
등산은 다리에 많은 무리를 주기 때문입니다. 다리에 무리를 줄 경우 다리로의 혈류량은 증가하는 반면 이를 순환시키는 정맥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증상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걷기입니다. 우리가 걸을 때 반복되는 종아리 근육의 수축과 이완은 펌프 역할을 해서 피를 위로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다리에 무리를 주는 줄넘기나 농구 같은 운동도 피하시기 바랍니다.
중력과 무관한 수영 등도 도움이 됩니다. 자전거 타기도 하지정맥류 예방 운동으로 추천합니다.
하지정맥류 시술 레지저장비
Q&A
다리를 위쪽으로 올리고 있는 것이 도움 된다?
네 맞습니다.
다리를 올려 15분에서 30분 정도 있는 것이 도움 됩니다.
Q&A
한번 생긴 정맥류는 수술적 치료로만 해결된다. 맞습니다.
Q&A
핏줄이 겉에 잘 보이는 사람은 하지정맥류에 걸릴 확률이 더 높은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또 하나 궁금한 게 하지정맥류가 주로 잘 걸리는 신체가 있다고 알려졌는데 맞는지요?
실제로 그런 것보다는 체형이 비만인 경우가 더 잘 생깁니다.
Q&A
여성이 남성보다 2배 이상 더 많이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그 이유가 꽉 끼는 옷이나 높은 신발 때문도 있지만, 임신 중 호르몬 변화 때문일 수도 있다고 이야기 들었는데요.
네, 맞습니다.
하지정맥류는 원인으로 여성 호르몬이 있고, 임신했을 때 여성의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 더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Q&A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는 것도 하지정맥류에 나쁘죠?
네, 맞습니다.
참조사진-4730380-56439-7b09
삼성흉부외과 평촌점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범계동 1045-1 이랜드프라자 4층
Tel: 031)382-7588 Fax: 031)382-7589
'하지정맥류 예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촌병원 삼성흉부외과 추천 하지정맥류 예방 (0) | 2018.06.25 |
---|